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건강

강아지 아보카도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아보카도 먹어도 될까? 아보카도, 알고 먹이세요!

by 도디누나 2021. 9. 24.
300x250

 

 

질문 : 강아지 아보카도 먹을 수 있나요?

답변 : 네,,,니오??

(도디누나 개인적으로는 '아니오' 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도디누나입니다.

오늘도 지금 내가 먹는 이 음식을 우리 강아지도 먹을 수 있을까 핸드폰을 찾아보며  반려견에 대한 진심어린 애정을 쏟고 계신 반려인 분들 반갑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아보카도" 입니다. 

아보카도는 요즘 가장 트렌디한 건강 식품 중 하나입니다.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도 선정되었었죠.

저도 얼마전 동네슈퍼에서 개당 1,000원에 할인하는 아보카도를 '아보카도 비빔밥' 을 해먹어 보고자 5개를 구매한 경험이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써브웨이에서 아보카도를 꼭 추가해 먹거나 아보카도가 원래 들어간 메뉴를 선택하는 아보카도 찐팬입니다ㅎㅎ)

 

인간에게는 영양가 풍부하고 맛있는 간식으로 여겨지지만, 네 발 달린 친구들은 어떨까요?

- 강아지가 아보카도를 먹을 수 있습니까?

- 대답은아니오입니다.

아보카도에는 많은 동물에게 심각한 건강 문제(심지어 사망까지)를 유발할 수 있는 살균성 독소인 "페르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의사에 따르면 '개' 가 다른 동물보다 페르신에 대한 저항성이 더 높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보카도가 개에게 100% 안전하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합니다.

페르신은 아보카도의 열매와 잎, 나무 등 아보카도 식물에 전반적으로 존재합니다.

따라서 아보카도의 모든 부분이 잠재적으로 강아지에게 유독합니다. 

정확히 얼마만큼의 페르신 용량이 강아지에게 치명적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량의 아보카도의 섭취한 강아지에게서 구토, 설사 및 심근 손상의 결과과 발생되었습니다.

 

독성 페르신 이외에도 아보카도 과육은 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과도한 지방은 강아지들에게 위장장애와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고 높은 칼로리로 인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의 정중앙에 있는 아보카도의 큰 씨앗은 강아지들에게 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씨앗을 먹으라고 주는 반려인들은 없겠지만 바닥에 놓여진 통통한 공모양의 아보카도를 우리 강아지들이 안먹으리란 보장은 없습니다.

따라서 아보카도를 구입하신 후에 강아지가 닿을 수 없는 안전한 곳에 보관하는 것도 참 중요합니다.

그럼 강아지가 아보카도를 먹으면 안되는 것이지 왜 예와 아니오인가요? 하시는 분들을 위해 덧붙이자면

몇몇 학술지와 수의사들의 주장에 따르면 반려견에게 소량 급여하는 아보카도는 반려견에게 아무런 이상이 없다. 

오히려 반려견이 아보카도의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좋다. 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강아지의 아보카도 섭취에 대해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의견이 분분하답니다.

 

여기서 잠깐!!

저 도디누나의 찐 경험을 추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집 강아지 도디는 이전에 아보카도를 먹은 적이 있답니다. (어른 손 2마디 정도의 양)

분명 많은 양은 아니었지만 만약 도디가 페르신 독소에 민감한 체질이었다면 문제가 발생했을 수도 있었겠죠.

다행히(?) 도디는 아무문제 없이 지금 제 옆에서 잘 자고 있습니다.

그럼 저에게 앞으로 아보카도를 도디에게 줄 것이냐고 물으신다면

저는 다시는 안 줄 것입니다.

일단 페르신이라는 독성물질이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니까요.

강아지가 아보카도를 먹으면 죽는다. (X)

강아지가 아보카도를 다량 먹으면 강아지의 체질에 따라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 (O)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사람도 치료의 목적으로 일부러 벌침을 맞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걸 한의원에 가면 맞을 수 있는 봉침이라고 하죠. 

하지만 운이 없게도 벌에 심각한 알러지를 갖고 계신 분이 그걸 모르고 봉침을 맞다가 사망한 사례도 종종 있습니다. 

이처럼 누군가에게는 독성이 치료제가 될 수 있을 정도로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목숨을 앗아갈 만큼 치명적입니다.

 

따라서 저는 앞으로 저희 강아지가 다량 섭취하면 죽을 수도 있는 페르신이 함유된 아보카도를 급여하지 않겠습니다.

이걸 먹고 죽을 수도 있다라는 사실 자체가 저에겐 굉장히 스트레스가 되더군요.

이 글을 보시는 반려인분들도 가능한 아보카도를 반려동물에게 급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다른 과일과 채소도 많으니까요! :)

 

이상 사람과 반려동물의 건강을 기원하는 도디누나 민디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