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

강아지가 절뚝거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도디누나 2022. 8. 12. 17:35
300x250

 

 

강아지가 아플때면 정말 가슴이 아픕니다. 

특히 아픈 것을 늦게 알아차렸다면 제 자신을 자책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말도 못하지만 나를 이 세상에서 제일 반기는 우리 강아지.

또한 강아지에게 간식을 준 적이 없는데 질겅질겅 뭘 씹고 있을 때... 이것보다 무서운 공포영화는 없습니다.

 

가끔 강아지가 다리를 절때가 있습니다. 갑자기 절룩절룩 걸을때면 왜 그래!!! 

어디 다친 것은 아닐까 매우 걱정이 됩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절뚝거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다양한 이유로 절뚝거립니다. 인간과 달리 강아지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어디가 아픈지 말로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절뚝거리는 이유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개가 절뚝거리는 이유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사람은 수의사입니다. 그러나 동물병원에 가기전에 우리는 대부분 개의 절뚝거림의 일반적인 원인, 수의사 방문에서 기대할 수 있는 사항, 개 절뚝거림이 수의학적 응급 상황인 경우에 대해 알고 싶어합니다. 다음에서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의 점진적 발병 vs 갑작스런 절뚝거림

절뚝거림에는 점진적 발병과 갑작스런 발병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점진적 발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발생합니다. 갑작스런 절뚝거림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 부상이나 외상 후에 빠르게 발생합니다. 개의 절뚝거림이 갑작스러운지 점진적인지 여부를 알면 수의사가 개의 절뚝거림의 가능한 원인을 좁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개의 절뚝거림이 수의학적 응급 상황인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의 점진적인 절뚝거림은 골관절염이나 이형성증 과 같은 근본적인 만성 또는 퇴행성 질환에 의해 발생합니다. 반면에 갑자기 발병한 다리는 대개 부상이나 외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뼈암이나 고관절 이형성증과 같은 점진적 절뚝거림을 더 빨리 발견하면 더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개가 절뚝거리면 수의사에게 연락해야 할 때

일반적으로 몇 분 이상 지속되는 개의 절뚝거림에 대해 안전하게 플레이하고 수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도 정규 근무 시간 외에 다치는 데 재주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강아지의 절뚝거림이 다음 날 아침까지 기다릴 수 있을 때와 응급 수의사에게 달려가야 할 때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강아지를 너무 괴롭히지 않는 점진적인 절름발이 또는 갑작스러운 절름발이는 일반적으로 몇 시간을 기다릴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대기 기간 동안 저절로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경우에는 개가 기다릴 수 없습니다.

부러진 뼈나 탈구된 관절은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신경 손상은 더 심각한 신경학적 상태나 척추 손상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개가 다음과 같은 응급 상황 징후를 보이면 즉시 수의사 또는 동물의 응급실로 데려가야 합니다.

  • 매달린 사지(탈구)
  • 부종
  • 뜨거운 사지
  • 명백한 파손 또는 부자연스러운 각도

개의 절뚝거림의 일반적인 원인

개의 절뚝거림은 수의사를 찾게되는 흔한 이유이며 만성 질환에서 심각한 외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그 원인들입니다.

 

발 부상

유리 조각을 밟아 본 적이 있다면 발에 날카로운 것이 박힌 느낌을 알 것입니다. 유리, 못, 막대기, 가시, 식물 물질 또는 강아지 발에 이물질은 상처를 줍니다. 걷는 것이 불편하고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곤충과 동물에 쏘이거나 물린 경우에도 열상, 부러진 발톱, 화상, 동상, 타박상과 같이 압통과 절뚝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가 발에 무엇인가 끼었을 수 있다는 신호는 발을 끊임없이 핥는 것입니다.

관절 질환

미끄러운 바닥, 높이뛰는 점프 등은 관절과 근골격계에 점진적인 마모를 유발합니다. 이것은 강아지를 절뚝거리게 합니다. 골관절염  고관절 이형성증 , 팔꿈치 이형성증, 슬개골 탈구, 인대 질환,  추간판 질환 및  박리성 골연골염은 절뚝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라임병과 같은 감염은 또한 관절 통증과 절뚝거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개에게 진드기 예방제를 투여하는 것이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

 

개가 관절염 진단을 받거나 이형성증으로 고통받는 경우 수의사는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의 관절 보충제를 권장할 가능성이 큽니다. 관절 보충제는 대부분 장기간 사용하기에 안전하기 때문에 골관절염 진행 전반에 걸쳐 종종 사용됩니다.  

관절 보충제는 골관절염 및 고관절 이형성증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뼈 질환

일부 질병은 개의 다리 뼈에 영향을 미치고 개가 다리를 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린 개, 특히 대형견의 경우 비대성 골이영양증 및 전골염과 같은 질환이 발병하여 걷기가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골육종과 같은 특정 암도 뼈에 영향을 미치며 최상의 예후를 위해서는 신속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부상 또는 외상

부상과 외상은 "내 개가 절뚝거리는 이유"에 대한 가장 분명한 이유입니다. 자동차 사고에서 스포츠 부상에 이르기까지 우리 개는 우리만큼이나 많은 유형의 부상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부러진 뼈, 골절, 염좌, 탈구, 인대 파열, 관절 외상 및 척추 부상은 모두 개의 중등도에서 중증 절뚝거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개가 영향을 받은 다리에 체중을 전혀 실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는 절뚝거림의 원인이 확인되고 치료될 때까지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절뚝거리는 개 진단하기

때로는 부러진 뼈나 발바닥의 유리 조각처럼 개의 절뚝거림의 원인이 분명한 경우도 있지만 다른 경우에는 원인이 조금 더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수의사는 여러분의 개가 절뚝거리는 이유를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테스트를 실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사진은 부러진 뼈, 관절 질환 및 기타 골격 이상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액 수집은 암 및 기타 가능한 원인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라임병이나 면역 관련 질병과 같은 전염병에 대한 혈액 검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 앞서 수의사는 강아지의 신체 검사를 수행하여 다리의 부드러움, 통증 및 운동 범위를 테스트합니다. 수의사에게 전화하기 전에 집에서 스스로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훈련 없이 운동 범위를 테스트하고 개의 다리를 조작하는 것은 나쁜 생각이며 개를 더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다리와 발 아래로 손을 부드럽게 쓰다듬어 부기, 열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정보는 수의사가 개가 개를 기다릴 수 있는지 또는 응급 상황에 와야 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절뚝거리는 개 치료하기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반려견의 치료 계획은 며칠 쉬는 것처럼 간단할 수도 있고 수술, 약물 치료, 추가 검사 및 장기간의 회복을 수반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위협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개를 수의사에게 빨리 데려갈수록 예후가 좋습니다.

약속을 기다리는 동안 가능한 한 강아지를 차분하게 유지하고 개가 다리를 절게 만들지 않도록 운동이나 놀이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레놀이나 아스피린(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을 포함한 일반 의약품 또는 처방전이 있는 사람 진통제는 독성이 있거나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개에게 절대 주지 마십시오. 항상 수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